본문 바로가기
신문스크랩

21.02.03 [경제신문 스크랩] 동학개미 '공매도 타깃'종목에 결집해도 주가 올리기 힘들다.

by 하늘 위 종이배 2021. 2. 3.

1. 한 줄 요약

일시적으로 금지되어 있는 공매도가 다시 재개될 경우, 미국의 게임스톱과 같은 상황이 우리나라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됨. 

 

미국과 같이 우리나라도 개인투자자들 비율이 높기 때문에 대형 금융사에 대항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는 의견과

셀트리온 공매도 비중이 5%로 낮기에 별 효력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 대립

 

한국에서는 대형주 '셀트리온'이 타깃 유력,  골드만삭스, JP모건, 모건스탠리 등 외국계 기관의 공매도 공략 대상.

 

 

 

2. 모르는 단어

공매도: 타인에게 빌린 주식을 내다판 후 주가가 떨어지면 다시 사들여 대갚음으로써 차익을 내는 방식.

          주가가 계속 올라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주식을 사둬야 공매도 이자 비용 등 손실을 줄일 수 있다. 

 

숏스퀴즈: 이런 상황에서 공매도발 주가 급등세가 연출되는 것을 말함.

 

(콜) 옵션: 옵션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.

(풋) 옵션: 옵션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. 

https://blog.naver.com/dlatnwjd11/222198324141

 

 

 

3. 총평

:과연 우리나라도 미국 게임스톱과 같은 폭등락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을까? 이러한 선례를 보았기 때문에 기관이나 투자자들이 공매도와 관련된 주가를 주의하겠지만, 워낙 현재 주식시장이 강세이고 신규 투자자들이 들어온 터라

폭등장이 발생만 한다면 당연히 몰릴 것이라 생각한다.  

 

셀트리온의 공매도 비중이 5%라고 하지만 주가 자체가 게임스톱처럼 중소형주가 아닌 대형주이기 때문에 절댓값이 더 크다면 기관에서 보기 좋은 떡이지 않을까 싶다.

 

건강 분야는 전혀 들여다보지도 않았는데 이번 셀트리온의 주가 변화를 한번 눈여겨봐야겠다.

 

오늘기준 셀트리온 주가.

댓글